편집 : 19.9.18 수 09:14 
검색
[기고] 사이버 범죄의 가장 위험한 지점은 경계가 없다는 것
2019년 06월 12일 (수) 08:26:16 경사 안영애 진안경찰서 지능팀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술이 인간에 의해 선하게 또는 악하게 이용될 수 있다는 건 인지하지만, 사이버 공간 환경이 자신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고 있다.

온라인에는 유약한 행동부터 범죄 행위, 유쾌하고 이타적인 행동부터 어둡고 흉악한 행동까지 각양각색의 행동이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사람들은 사이버 환경이 현실 세계보다 안전하다고 여기곤 한다.

사이버 공간은 관리 감독 부재, 익명성, 상대와의 물리적 거리 등의 특징이 있어 대담하게 행동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특징은 쉽게 사이버 범죄와 연결되곤 한다.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 생각했던 경악을 금치 못할 사이버 범죄들은 생각보다 빠르게, 널리 퍼지고 있다.

해킹, 온라인 사기, 살인 청부 암거래, 아동 포르노 제작 등 그 범죄 양상 또한 다양하다. 사이버 범죄의 가장 위험한 지점은 경계가 없다는 것이다.

무심코 클릭한 링크 하나, 고작 몇 분 동안의 로그인이 무방비 범죄 속으로 우리를 밀어 넣으며, 범죄자가 지구 반대편에 있다 할지라도, 당장 내 방 안 컴퓨터까지 침입해 올 수 있기 때문이다.

사이버 범죄는 빠른 시간 안에 불특정 다수에게 많은 악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사이버 공간이라는 특성상 정보 발신자의 특정이 어렵고, 전자 정보의 증거 인멸 및 수정이 간단하기 때문에 범죄 수사에 어려움이 많다.

사이버 범죄는 그 범행 목적에 따라 사이버테러형 범죄와 일반 사이버 범죄로 나뉜다.

사이버 테러형 범죄는 해킹, 컴퓨터 바이러스와 같은 유형의 범죄이고, 일반 사이버 범죄는 사이버 명예 훼손과 전자상거래 사기, 개인 정보 침해, 불법 사이트 개설, 디지털 저작권 침해 등을 말한다.

사이버 범죄는 국내 국외에 동시에 발생할 수 있다는 특성을 갖고 있는데, 이에 대처하기 위해 국가 간의 법 제도의 상이성을 초월한 국제적인 형사 사법의 규칙도 필요하다.

/ 진안경찰서 지능팀 경사 안영애

경사 안영애의 다른기사 보기  
ⓒ 데일리전북은 소셜 미디어로의 지향과 발맞추어 SNS 상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명사들의  
글을 집중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만 SNS 포커스와 일부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데일리전북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최근 인기기사
전북 출신 장관급 6명 시대…지역 현
전주예수병원 응급의료센터, 전국 3위
[기획] 격동의 세계사...전주, '
[박승원의 아침독서] 방법이 발라야
김승수 전주시장 "에너지전환 위해 기
인재양성에 군민 힘 모았다..고창군장
9월 11일 오늘의 역사..1919
  인사말씀  /  광고안내  /  제휴문의  /  불편신고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56401) 전북 고창군 심원면 궁산1길 73 데일리전북
전화: 063) 253-0500 | Fax: 063) 275-0500
등록번호: 전북아00023 | 등록연월일 : 2007.6.25. | 발행 · 편집인: 이대성 | 청소년 보호 책임자: 이대성
Copyright ⓒ since 2007 데일리전북. all right reserved. mail to news22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