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18.10.16 화 09:01 
검색
전북대 산학협력단, 지능형 국악저작도구 개발..음악창작지평 ↑
2018년 08월 08일 (수) 12:05:42 문양수 기자 news2200@naver.com
   
   

7월 가상악기로 제작한 ‘가상노리’ 음원 선봬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은 ‘패턴, 프레이즈, 모티프(PPM)’ 기반의 지능형 국악 저작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해 만든 국악 앨범 ‘가상노리’를 엠넷, 멜론 등의 음원사이트를 통해 7월 선보였다.

PPM기반의 국악 저작도구는 한국 전통의 감성을 지능형 기술로 재현하여 실물 악기에 의한 스튜디오 녹음 과정을 생략하고 소프트웨어만으로 국악 콘텐츠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류 시대에 맞춰 다양한 국악 콘텐츠가 생성될 수 있도록 음악 창작인에게 국악기 소프트웨어 악기 및 루프(loop)로 개발된 악구 소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6년 문화기술연구개발지원사업을 통해 개발 및 제작되었다.

기존의 가상악기는 악기 소리만을 제공할 뿐 음악적 의미를 갖춘 표현은 모두 음악 창작자가 스스로 만들어 내야했다.

반면 이 도구는 샘플과 악구 소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맥락에 맞춰 악구의 변형, 활용을 가능케 하는 모티프 기능을 탑재하였다.

이를 통해 음악 창작 과정에서 국악적 표현 능력의 대폭적인 확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각각의 악기는 1000개 전후의 단음 샘플과 한국 전통음악의 대표적 악구 100건 이상씩을 탑재하고 있다.

이처럼 대용량의 데이터를 통해 자연스러운 국악기 연주를 재현하였으며 한국음악 전공자들과 노찾사 등에서 활동했던 현업 음악인들이 개발을 주도하여 내용의 전문성을 확보하였다. 올해 타악기 연구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상용화에 돌입할 예정인데 현재는 가야금, 아쟁 등 5개 현악기 및 대금, 소금 등 5개 관악기를 대상으로 베타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

7월 발매한 ‘가상노리’ 앨범은 국악 가상악기를 활용한 음원의 표본이다. ‘강원도 아리랑’, ‘희망가’ 등 4곡이 담겨있는데 마치 실제 악기로 연주한 것 같은 높은 완성도를 경험할 수 있다.

이외에도 국악 가상악기는 드라마 배경음악(BGM), 행사 개·폐막식, 학습 교재에 사용되는 음악 등의 제작에 두루 활용될 수 있으며, 기존 음악제작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적이다.

실제로 지난해 9월에 열린 ‘2017 전주세계소리축제’ 개막 공연을 위한 데모 음원 제작과 장편애니메이션 ‘달빛궁궐’의 BGM 제작 등에서 창작자들에 의해 활용된 바 했다.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 김병오 교수는 “음악 산업 내에서 특색 있는 음원 개발을 위해 힙합,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재즈 등 장르 간 융합이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지만 국악은 매우 독특한 음악적 색깔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르 간 활용이 매우 더디다”고 말하며, “이번에 개발된 국악 가상악기를 활용하면 국악 전문 연주자가 아니더라도 고급의 국악적 질감을 쉽게 재현할 수 있어 국악 콘텐츠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술개발을 지원한 한국콘텐츠진흥원 관계자는 “K-pop의 인기로 문화한류를 실감하는 때에 우리 고유의 악기와 소리를 보다 널리 알릴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개발 프로젝트”라며, “국악 가상악기가 상용화되기까지 필요한 지원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양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데일리전북은 소셜 미디어로의 지향과 발맞추어 SNS 상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명사들의  
글을 집중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만 SNS 포커스와 일부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데일리전북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최근 인기기사
장수군, 청사준공식 전국노래자랑 유치
제51회 장수군민의 날 체육대회 산서
완주군이 중풍·치매 예방 도와요
전주 효자도서관, 콩닥콩닥 어린이 원
전주 와인 문화아카데미 엄마의 밥상
전주 송천동 에코시티에 첫 번째 국공
전주시, 장애인들의 화합 한마당 펼쳐
  인사말씀  /  광고안내  /  제휴문의  /  불편신고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56401) 전북 고창군 심원면 궁산1길 73 데일리전북
전화: 063) 253-0500 | Fax: 063) 275-0500
등록번호: 전북아00023 | 등록연월일 : 2007.6.25. | 발행 · 편집인: 이대성 | 청소년 보호 책임자: 이대성
Copyright ⓒ since 2007 데일리전북. all right reserved. mail to news2200@naver.com